반응형

여러분은 혹시 역사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요즘에 유행하는 드라마 철인왕후에서 철종이 나옵니다. 여러분은 철종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있나요? 드라마를 보고 있으신 분들은 철종의 아내뿐만아니라 자식들이 누가 있는지 궁금하시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그런의미로 오늘은 철종의 아내가 몇 명인지 자식이 몇 명인지 철종의 가계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철종의 가계도

 

철종은 순조가 왕인 시절에 정조의 이복동생인 은언군의 서자인 이광의 서자이자 셋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철종의 본명은 이원범이었으며, 이변이라는 이름은 그가 왕위에 즉위한 후에 바뀐 이름입니다. 은언군의 서자라는 점 때문에 철종의 아버지 이광은 왕족으로 지위를 받지 못한 채 강화도에서 농부로 생활하다가 순조에 의해서 말년에 석방되어 한양으로 오게 됩니다.

 

철종 가계도

 

철종의 아버지 이광은 본부인에게서 장자 원경을 낳았고 첩에게서 철종을 낳았습니다. 순조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른 헌종때 철종의 이복형인 회평군의 옥사로 인해서 다시 강화도로 유배가 됩니다. 이로 인해 철종은 어린시절 자신의 아버지처럼 왕족의 지위를 누리지 못한채 살게됩니다. 강화도에 부임하는 강화부유스 및 주민들에게 멸시를 받으면서 살게됩니다. 하지만 철종은 후일에 그가 왕이 되었을 때 이 사건을 문제삼지 않았고 오히려 왕위에 오른 후 강화부유수를 승정원승지로 임명하였습니다.

 

 

철종 가계도

 

조카 헌종이 23세의 나이로 후사가 없이 죽자 다음의 왕으로 추앙되어 창덕궁으로 들어가 즉위를 하게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조선시대 왕위 계승의 관례를 무시하는 행위였습니다. 철종은 헌종의 아버지인 순조와 같은 항렬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힘이 없고 빽도없는 철종을 왕으로 세운이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안동김씨 일가들이 권력을 휘두르기 위해서입니다.

 

 

역사를 조금 아시는 분들은 안동김씨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들은 철종 재위기간에도 철종을 강화도령이라고 무시하며 자신들의 권력을 휘두르게됩니다. 철종은 순조의 양자 자격으로 왕위에 올랐지만 즉위 이후에도 순조의 정부인, 순원왕후가 수렴청정을 하며, 사실상 왕후와 안동김씨의 꼭두각시가 되어버립니다. 이후 철종은 김문근의 딸을 왕비로 맞이하게 됩니다. 이분이 지금 드라마에서 신혜선씨가 맡은 역할인 철인왕후입니다. 하지만 철인왕후 역시 안동김씨의 사람이라 철종시대의 조선은 안동김씨에 의해서 돌아가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종은 자신 스스로도 자신이 할수 있는 것이 없다고 판단해 술과 궁녀를 가까이하게 되고 정사를 돌보지 않게됩니다. 그러나 철종은 자신이 뜻을 바로세워야된다는 것을 깨닫고 정사에 개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안동김씨에 의해서 결국 수포로 돌아가게됩니다. 계속되는 안동김의 세도정치로 인해서 농민들은 봉기를 일으키게 되고 철종은 농민들을 달래주기 위해서 토지개혁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몇 년 후 철종은 병에 걸리게 되어 병상에서 누워있게됩니다. 시간이 지나도 별다른 차도가 없었고 재위 14년만인 1864년에 후사가 없이 죽음을 맞이하게됩니다. 그때 철종의 나이는 33세 였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철종에게는 왜 자식들이 없었을까요?? 지금부터 철종의 가계도를 보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철종의 가계도를 보시면 총 8명의 아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철종의 아내는 정부인인 철인왕후 김씨, 귀인 조씨, 귀인박씨, 숙의 방씨. 숙의 범씨, 궁인 이씨, 김씨, 박씨가 있습니다. 앞에 있는 귀인, 숙의, 궁인은 왕비의 계급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철종의 가계도를 자세히 보면 철인왕후 김씨, 귀인 조씨, 귀인 박씨, 궁인 이씨는 아들을 가졌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조선시대에는 아기들이 어린때 죽는 일이 많았기 때문에 철종의 부인에게서 태어난 아들들은 전부 요절했다고 하네요.. 철종의 자식들은 총 56녀입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살아남은 자식은 숙의 범씨가 낳은 영혜옹주뿐입니다. 영혜옹주는 철종이 죽은 후 숙의 범씨와 함께 궁궐밖에서 살다가 고종의 신하인 박영효와 결혼을 하게됩니다.

 

이렇듯 철종의 가계도를 보면 왕이였음에도 행복하게 살다가 가지는 못한것같습니다. 자신도 농민인 시절이 있었기 때문에 백성들의 농민봉기때도 농민의 마음으로 잘 해결하려고했는데 매번 안동김씨에 의해서 좌절당하고 병까지 얻어 세상을 떠난 것을 보면 불쌍한 왕인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이상으로 철종의 가계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철종의 가계도가 궁금해서 찾아오셨을텐데 철종의 비운한 삶을 들으니 마음이 찜찜하지 않으신가요??ㅎㅎ

반응형
그리드형